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4부
2.4 호환성 비교
: Adaptxt와 Swiftkey는 둘 다 '모든기기'와 호환이 된다고 한다. 실제 내가 가진 기기와 아무 문제 없이 둘 다 잘 작동하고 있다. 하나는 Motorola의 MB861이고 다른 하나는 LG의 L705 제품이다. 모토롤라 제품에는 안드로이드 2.2버전이, LG 제품에는 안드로이드 4.1버전이 깔려 있다.
여기서, 간략히 두 제품과 회사의 역사를 살펴 보자.
Adaptxt
: 이 회사는 2006년에 세워졌고, Adaptxt는 원래 윈도우즈 모바일용으로만 나왔다. 안드로이드용으로 처음 출시를 한 것은 2011년 11월이다.
Swiftkey
: 이 회사는 2008년 세워 졌고, Swiftkey가 안드로이드용으로 출시된 것은 2011년 7월 14일이다.
위 출시 시기를 보면 Swiftkey의 사용자가 많은 이유가 설명이 된다. Adaptxt는 회사가 먼저 세워 졌고 이 쪽으로 경험이 많지만, 안드로이드 시장에서는 Swiftkey보다는 후발주자라고 할 수 있다.
2.5 스피드 및 리소스 점유율
: 설치된 언어에 따라서 그 크기가 달라지는데, 기본적으로 두 어플 다 설치 후에 기기가 심하게 느려진다거나, 타이핑이 느리가거나하는 증상은 없다.
참고로, 3개 언어를 설치 후에 2 어플의 용량을 비교해 보았다.
Adaptxt
Swiftkey
: 각각 3개 언어를 설치했다. '한국어', '영어', '베트남어'.
: Adaptxt는 총 19M정도이고, Swiftkey는 약 27M 정도이다.
: 앱크기는 Adaptxt가 12.40M정도로 Swiftkey의 11.06M 보다 약 1.34M 더 차지한다.
: 이후, CPU 점유율과 메모리 점유율을 보았다.
Adaptxt
Swiftkey
: 같은 기기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같은 다른 프로그램과 대비해서 비교해봐야 한다. Adaptxt 테스팅 기기는 같은 CPU에 듀얼 코어고, Swiftkey는 싱글코어다.
: 그리고, CPU 점유율은 매번 변경이 된다. 위에 나와 있는 수치는 계속 변하는 수치의 하나일 뿐이다.
: Adaptxt는 0.54%에서 0.88%까지 다양했으며, Swiftkey는 0.48%에서 0.93%까지 다양했다.
: 종합해보면, 둘 다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배터리 점유율은 큰 의미가 없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같은 기기에서는 어떨까 궁금해서 실험을 해 보았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 여기를 자세히 보면, Adaptxt가 Swiftkey에 비해서 약 2배 정도 점유율이 큰 데, 여러번 확인해본 결과 대부분 이정도 차이가 났다. 즉, Adaptxt가 높은 CPU 점유율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