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May 27, 2013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4부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4부

2.4 호환성 비교
               : Adaptxt와 Swiftkey는 둘 다 '모든기기'와 호환이 된다고 한다. 실제 내가 가진 기기와 아무 문제 없이 둘 다 잘 작동하고 있다. 하나는 Motorola의 MB861이고 다른 하나는 LG의 L705 제품이다. 모토롤라 제품에는 안드로이드 2.2버전이, LG 제품에는 안드로이드 4.1버전이 깔려 있다. 


 여기서, 간략히 두 제품과 회사의 역사를 살펴 보자. 
Adaptxt
 : 이 회사는 2006년에 세워졌고, Adaptxt는 원래 윈도우즈 모바일용으로만 나왔다. 안드로이드용으로 처음 출시를 한 것은 2011년 11월이다. 
Swiftkey
 : 이 회사는 2008년 세워 졌고, Swiftkey가 안드로이드용으로 출시된 것은 2011년 7월 14일이다. 

 위 출시 시기를 보면 Swiftkey의 사용자가 많은 이유가 설명이 된다. Adaptxt는 회사가 먼저 세워 졌고 이 쪽으로 경험이 많지만, 안드로이드 시장에서는 Swiftkey보다는 후발주자라고 할 수 있다. 

2.5 스피드 및 리소스 점유율
             : 설치된 언어에 따라서 그 크기가 달라지는데, 기본적으로 두 어플 다 설치 후에 기기가 심하게 느려진다거나, 타이핑이 느리가거나하는 증상은 없다. 
참고로, 3개 언어를 설치 후에 2 어플의 용량을 비교해 보았다. 

Adaptxt
Swiftkey

 : 각각 3개 언어를 설치했다. '한국어', '영어', '베트남어'.
 : Adaptxt는 총 19M정도이고, Swiftkey는 약 27M 정도이다. 
 : 앱크기는 Adaptxt가 12.40M정도로 Swiftkey의 11.06M 보다 약 1.34M 더 차지한다. 

                : 이후, CPU 점유율과 메모리 점유율을 보았다. 
Adaptxt
Swiftkey
 : 같은 기기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같은 다른 프로그램과 대비해서 비교해봐야 한다. Adaptxt 테스팅 기기는 같은 CPU에 듀얼 코어고, Swiftkey는 싱글코어다. 
 : 그리고, CPU 점유율은 매번 변경이 된다. 위에 나와 있는 수치는 계속 변하는 수치의 하나일 뿐이다. 
 : Adaptxt는 0.54%에서 0.88%까지 다양했으며, Swiftkey는 0.48%에서 0.93%까지 다양했다. 
 : 종합해보면, 둘 다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배터리 점유율은 큰 의미가 없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같은 기기에서는 어떨까 궁금해서 실험을 해 보았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 여기를 자세히 보면, Adaptxt가 Swiftkey에 비해서 약 2배 정도 점유율이 큰 데, 여러번 확인해본 결과 대부분 이정도 차이가 났다. 즉, Adaptxt가 높은 CPU 점유율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