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May 27, 2013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5부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5부

2.5.1 기타 비교 - Swiftkey의 Swype 기능
               : Swiftkey에는 Swype 기능이 있다.  바로 아래 사진은 처음 깔고 나면 나오는 메시지다. Switkey에서는 Flow라는 이름을 붙였고 이 기능은 Swype와 같다. 
 
아래는 설정화면의 Swiftkey Flow.
Swiftkey Flow는 한글에 있엇는 사용하기 여간 불편한게 아니다. 특히, 입력후에 자동으로 입력되는 Space는 오타 수정을 더욱 어렵게 한다. 특정 입력은 역시나 제대로 입력이 되지 않는다. 이 Flow 기능은 이미 가지고 있는 내부 사전을 근거로 단어가 제안되는 것이다. 
2.5.1 기타 비교 - 지원언어
               : Adaptxt는 총 74개 언어를 지원하며 38개의 특정 분야의 전문 사전도 따로 지원한다. Swiftkey는 약 60개의 언어를 지원한다. 
Adaptxt의 전문분야별 지원언어는 예를 들자면, 이런 것이다. IT 및 통신, 비즈니스, 야구, 크리켓, 금융, 법률, 의학, 문자 전용, 스포츠 등이다. 


3. 맺음말 
   공통점: 일반 둘 다 인터넷 말뭉치(Corpus)를 기반으로 단어의 '빈도' 정보와 '문맥' 정보를 활용해서 '입력 일치 단어 제안'과 '문맥 단어 제안'을 한다. 
  총 평: 사용자 입장에서 위 둘중 어떤 키보드를 사용할까를 물어 본다면, 난 당연히 Adaptxt다. Swiftkey를 유료로 구입했지만, 본인의 호기심이 더 큰 역할을 했다. Adaptxt를 선택한 이유 중 가장 큰 것은 바로 '천지인' 키보드를 지원한다는 것과, 무료라는 것이다. 

 다음은 각 부분의 승자를 내 나름의 기준으로 정리해 본 것이다. 
 항목
승자 
이유 
 인터페이스
 무승부
 인터페이스와 내비는 딱히 누가 났다고 할 수 없다.
 입력방식
 Adaptxt
폰 키패드, 즉 천지인 입력 방식의 지원이 가장 큰 이유다.
 스피드
 Swiftkey
 Adaptxt는 약간 무거운 감이 있다.
 호환성
무승부
 둘 다 풀 호환
 사용감(터치 및 인식률)
 Swiftkey
 키를 눌러 보면 Adaptxt에서 잘 못 누르는 비율이 높다. 
 기능
 Adaptxt
Adaptxt 맞춤변경기능과 지원하는 언어가 더 많다는 것에 높은 점수를
 현지화
 Adaptxt
 자동 스페이스 입력이 없다는 것과  12키 입력을 자주쓰는 한국인들을 고려한 것에 점수를 주었다.
 유용성
 Adaptxt
 이것 또한 위와 마찬가지다.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4부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4부

2.4 호환성 비교
               : Adaptxt와 Swiftkey는 둘 다 '모든기기'와 호환이 된다고 한다. 실제 내가 가진 기기와 아무 문제 없이 둘 다 잘 작동하고 있다. 하나는 Motorola의 MB861이고 다른 하나는 LG의 L705 제품이다. 모토롤라 제품에는 안드로이드 2.2버전이, LG 제품에는 안드로이드 4.1버전이 깔려 있다. 


 여기서, 간략히 두 제품과 회사의 역사를 살펴 보자. 
Adaptxt
 : 이 회사는 2006년에 세워졌고, Adaptxt는 원래 윈도우즈 모바일용으로만 나왔다. 안드로이드용으로 처음 출시를 한 것은 2011년 11월이다. 
Swiftkey
 : 이 회사는 2008년 세워 졌고, Swiftkey가 안드로이드용으로 출시된 것은 2011년 7월 14일이다. 

 위 출시 시기를 보면 Swiftkey의 사용자가 많은 이유가 설명이 된다. Adaptxt는 회사가 먼저 세워 졌고 이 쪽으로 경험이 많지만, 안드로이드 시장에서는 Swiftkey보다는 후발주자라고 할 수 있다. 

2.5 스피드 및 리소스 점유율
             : 설치된 언어에 따라서 그 크기가 달라지는데, 기본적으로 두 어플 다 설치 후에 기기가 심하게 느려진다거나, 타이핑이 느리가거나하는 증상은 없다. 
참고로, 3개 언어를 설치 후에 2 어플의 용량을 비교해 보았다. 

Adaptxt
Swiftkey

 : 각각 3개 언어를 설치했다. '한국어', '영어', '베트남어'.
 : Adaptxt는 총 19M정도이고, Swiftkey는 약 27M 정도이다. 
 : 앱크기는 Adaptxt가 12.40M정도로 Swiftkey의 11.06M 보다 약 1.34M 더 차지한다. 

                : 이후, CPU 점유율과 메모리 점유율을 보았다. 
Adaptxt
Swiftkey
 : 같은 기기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같은 다른 프로그램과 대비해서 비교해봐야 한다. Adaptxt 테스팅 기기는 같은 CPU에 듀얼 코어고, Swiftkey는 싱글코어다. 
 : 그리고, CPU 점유율은 매번 변경이 된다. 위에 나와 있는 수치는 계속 변하는 수치의 하나일 뿐이다. 
 : Adaptxt는 0.54%에서 0.88%까지 다양했으며, Swiftkey는 0.48%에서 0.93%까지 다양했다. 
 : 종합해보면, 둘 다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배터리 점유율은 큰 의미가 없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같은 기기에서는 어떨까 궁금해서 실험을 해 보았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 여기를 자세히 보면, Adaptxt가 Swiftkey에 비해서 약 2배 정도 점유율이 큰 데, 여러번 확인해본 결과 대부분 이정도 차이가 났다. 즉, Adaptxt가 높은 CPU 점유율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3부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3부

2.2 설정 비교
      2.2.5 설정 비교 - 기타 설정 비교
Adaptxt
: Adaptxt는 이처럼 어플 내에 각 기능에 대한 간략 설명을 담아 놓았다. 대신 Swiftkey는 어플 내에 없고, 사용방법은 다시 브라우저는 통해서 접속하거나 해서 동영상으로 볼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사용설명이라든지 도움말 등은 영어로만 되어 있는 것 같다. 다른 언어는 확인이 안된다. 
Swiftkey X



2.3 기능 비교
     2.3.1 기능 비교 - 키보드 맞춤변경
            : 현재, 이 기능은 어댑텍스트(Adaptxt, 이하 모두 어댑텍스트)만 지원한다. 사실 이 맞춤변경 기능은 놀라운데, 마치 온라인 게임에서 캐릭 커스텀마이징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단지, 키 모양이 한정되어 있어서 조금 아쉬웠다. 
 자, 그럼 키보드를 내 마음대로 변경시켜 보자.

Adaptxt
키 모양 변경 총 6가지가 있다.
아직 한글은 글꼴 변경은 지원하지 않는다. 빠른 시일내에 가능했으면 한다.
이 배경 사진은 가로모드와 세로 모드 각각 설정 가능하다. 사진을 선택하고 나면 키 투명도 버튼이 활성화된다.
키보드 색상 변경. 가장 맘에 드는 부분이었다. 내가 선호하는 색으로 상세히 변경 가능하다. 
배경 색 선택과 제안어의 색 선택을 마친 후 모습.
키의 높이도 선택 가능하다. 
제안어 표시줄의 높이도 가능
심지어는 키의 위치도 변경 가능하다. 
글자의 크기도 변경 가능하다. 
모두 변경한 후의 모습. 맘에 드는 모양으로 나왔다.

: 이 기능은 어댑텍스트(Adaptxt)에만 있는 강력한 기능 중에 하나지만, 유료다. 그러나 가격은 그렇게 비싸지 않다. 이 화려한 기능을 위해서 필요한 돈은 약 0.99$, 한화로 약 1,000원 정도를 투자하면 원하는 모양의 키보드가 가능하다. 

     2.3.2 기능 비교 - 지원 키보드 종류.
Adaptxt
: 현재, Swiftkey는 쿼티(Qwerty)만 지원한다. Short Vowel이나 기타 다른 키보드 형태는 지원하지 않는다. 그에 비해서 Adaptxt는 천지인(Chunjiin) 키보드를 지원한다.  

     2.3.3 기능 비교 - 단어 매칭 및 문맥 제안
          2.3.3.1 사전 크기 및 매칭 단어 제안 비교 - 쉬운 표현과 흔하지 않은 표현.

안녕하세요
Adaptxt
Swiftkey
: 역시, 안녕하세요는 빈도가 높은 흔한 표현 중에 하나. 어댑텍스트는 "안"에서, 스위프트키(Swiftkey)는 "아"에서 나왔다.  

충청도
Adaptxt
Swiftkey
: 충청도가 쓰이는 빈도는 낮으나 반드시 있어야 할 단어 같은데, 어댑텍스트에는 없고, 스위프트키에도 없었다. 

어리석은
Adaptxt
Swiftkey
:  어리석은도 비교적 빈도가 낮을 단어. 어댑텍스트에는 없었고, 스위프트키에는 있었다.  

첫눈에
Adaptxt
Swiftkey
:  "첫눈에"는 어댑텍스트에는 없었고, 스위프트키에는 있었다.  

뿌잉뿌잉
Adaptxt
Swiftkey
:  뿌잉뿌잉이라는 신생단어는 어댑텍스트에는 빨리 나왔고, 스위프트키에는 없었다.
강남스타일
Adaptxt
Swiftkey
:  강남스타일이라는 신생단어는 둘 다 없었다.


       2.3.3.2 문맥 제안 비교
생일 축하드려요
Adaptxt
Swiftkey

:  생일이라는 단어와 연결된 단어로 어댑텍스트는 "축하드려요"와 "축하"가 나왔고, 스위프트키는 "파티를"과 "축하"가 나왔다.


새해 복
Adaptxt
Swiftkey


:  새해라는 단어와 연결된 단어로 어댑텍스트와 스위프트키는 서로 비슷했다.

한잔 어때
Adaptxt
Swiftkey



:  한잔이라는 단어와 연결된 단어도 어댑텍스트와 스위프트키는 서로 비슷했다.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2부


한글을 지원하는 단어 예측 지능형 스마트폰 키보드 어플 비교 분석(Adaptxt VS Swiftkey compared in Korean) 2부

2.2 설정 비교
      2.2.1 설정 비교 - 첫 화면
Adaptxt
  
Swiftkey X

: 두 키보드 다 한 화면에 모든 메뉴가 들어가도록 했다. 
: Adaptxt는 키보드 맞춤 변경이라는 설정항목이 독특하고, Swiftkey는 사용자 통계를 볼 수 있는 것이 특이하다. 
: Adaptxt는 각 항목 아이콘에 칼라를 사용했고, Swiftkey 보다는 아이콘을 통해서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고, 각 메뉴 아래 설명이 되어 있다.
: 대신 Swiftkey가 Adaptxt 비해서 좀 더 깔끔한 것 같다.

  2.2.2 설정 비교 - 언어 다운로드 및 관리
Adaptxt
     
Swiftkey X
: 언어 다운로드 및 관리에 있어서는 Adaptxt가 Swiftkey 보다 복잡하고 다양하다. 
: Adaptxt는 언어 우선순위의 변경이 가능하다. 
: Swiftkey는 키보드 레이아웃의 종류를 여기서 선택한다. 
: Adaptxt에는 특정 분야의 사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즉, 영어에서는 Business, 야구, 금융, IT 등 분야별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 최근 추가된 언어를 따로 볼 수 있도록 '최신'이라는 탭이 따로 있다.


  2.2.3 환경 설정 비교 - 테마 및 키보드 모양.
Adaptxt
 
Swiftkey X
: Adaptxt는 기본적으로 3가지 테마를 제공하고, 추가 테마는 유료로 다운로드를 받아야 한다. 대신 Swiftkey는 자체 프로그램이 유료이지만, 제공되는 테마는 총 9가지이다. 
: Adaptxt는 기본적으로 세로모드와 가로모드를 지원한다. 즉, 한국어에서 폰 키패드를 지원하지만, Swiftkey는 지원하지 않는다. 
: Swiftkey에는 화살표 키와 분활된 레이아웃이라는 특별한 기능이 있다. 화살표는 키보드 내에 가로모드일 경우에는 아래에, 세로모드일 경우 오른쪽에 생성이 되고, 분활된 레이아웃을 활성화하면 가로모드일 경우 키보드가 분활되어 나타난다. 이 때, 화살표 표시도 활성화 되어 있으면 분활된 키보드 중간에 화살표가 나타난다. 
: 외국문자 표시라는 것은 해당 문자의 여러 변이들, 즉 그 문자 주위에 각종 표시가 있는 문자까지 길게 누를 경우 나타나게 하는 옵션이다. 
  2.2.4 환경 설정 비교 - 사용자 사전 및 개인화

Adaptxt
 
Swiftkey X
: 이 부분은 단어 예측 스마트 키보드에서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에 자신이 입력한 정보를 토대로 단어와 문맥 정보를 저장해서 제안을 하게 된다. 
: Adaptxt는 기본적으로 4가지 소스, 즉 문자, 연락처, 페이스북, 트위터로부터 학습하며, Swiftkey는 Facebook, Gmail, Twitter, RSS, 문자 총 5개 소스로부터 학습한다.  
: Adaptxt는 학습된 단어를 기본적으로 사용자 사전에 저장되는 것 같다. 학습 후 사용자 사전을 보면 추가된 단어를 볼 수 있다. 이에 비해서 Swiftkey는 학습된 정보를 저장하는 곳이 따로 있는 것 같다. 
: Adaptxt는 학습된 개인화 정보를 일괄적으로 삭제하는 옵션이 없지만, Swiftkey는 있다. 
: Adaptxt와 Swiftkey 둘 다 개인화 정보를 수집하지 않는다. 

  2.2.4 환경 설정 비교 - 고급
Adaptxt
Swiftkey X

: 자동 대문자화는 둘 다 있다. 영어 같은 언어에서만 쓸모 있는 옵션.
: Adaptxt의 자동 교정 옵션은 Swiftkey의 "스페이스바를 누르면.."에 해당되는 기능이다.  즉, Adaptxt에서 자동 교정 옵션을 활성화하고 키입력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입력 단어가 자동교정된다. 
: Adaptxt의 자동 교정 방식은 Swiftkey에서 처음 설치할 때, 빠른 입력의 사용자인가 정확도를 중시하는 사용자인가를 물어보는 데, 그 때 설정하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된다. 즉, 빠른 입력일 경우 교정 민감도를 느슨하게, 정확한 입력 사용자는 교정 민감도를 높이는 방식이다.
: Adaptxt의 추가문자 풍선은 Swiftkey의 길게 누를 시 추가 문자 표시에 해당하는 것이다. 
: Adaptxt의 키 누를 때 옵션은 Swiftkey의 입력 오디오 및 햅틱 피드백 옵션이다. 
: Adaptxt의 키 입력시 팝업은 키 입력 시에 좀 더 큰 화면으로 표시되는 부분을 말한다.  
: Swiftkey의 세로 키높이, 가로 키 높이는 Adaptxt의 맞춤설정에 해당되는 것이다. 
: Swiftkey는 길게 누르는 데 걸리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그 시간은 밀리세컨드 단위로 미세하게 조정 가능하다. 
: 위 사진에는 표시되지 않은 것으로 Swiftkey에는 "Bluetooth 키보드 레이아웃"과 "기존 Swiftkey 제거"라는 옵션도 있다. Bluetooth 키보드 사용할 때 해당되는 것이며, 현재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는다. 기존 Swiftkey 제거는 이전 버전의 제거를 의미한다.